A. 장서관리의 이해
a. 장서관리의 기능
i. 교육적 요구 및 이용자 분석
ii. 장서개발정책과 지침서
iii. 자료선택
iv. 장서평가
b. 자료선택이론
i. 가치론
1) 자료 자체가 갖는 가치를 중심으로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2) 양서 제공
3) 자료접근의 자유와 상충될 가능성
ii. 요구론(맥콜빈)
1) 이용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여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2) 공공도서관
iii. 도서관목적론(웰라드, 사회조사론)
1) 도서관의 목적과 도서의 가치, 독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iv. 선택환경론(자료선택풍토론)
1) 자료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서 자료, 이용자, 도서관의 목적 외에 지역사회의 배경 및 경제적 환경, 출판동향, 정치 풍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2) 중립적으로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c. 장서평가의 내외적 필요성
i. 내적 필요성
1) 장서개발 요구: 자료이용도 파악, 장서의 강점과 약점 파악, 문제점 파악과 장서개발프로그램의 변경 필요성 확인
2) 예산상의 요구: 예산 배정 근거자료로 활용
ii. 외적 필요성
1) 기관 자체적 요구: 복본 수 적정성 판단, 개별자료 노화 점검, 부족한 공간문제 해결
2) 기관 외적 요구: 인가기관에 근거자료 제공, 후원기관에 설득력 있는 근거 제공, 도서관 네트워크와 협동체에 근거자료 제공
d. 장서평가 단계
i. 평가목적 설정
ii. 대상자료 선정
iii. 평가기준과 척도의 개발
iv. 평가방법 결정
v. 장서데이터 수집과 분석
vi. 측정 및 평가
e. 장서평가 방법
i. 장서통계법
1) 통계 데이터를 쉽게 수집, 측정 결과를 쉽게 해석
2) 다른 학교도서관과의 비교 분석용이
3) 비도서자료의 경우 단순히 수량만으로 처리하기 어려움
4) 개개 학교도서관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한 단순평가
5) 질적평가가 어려움
ii. 장서기준비교법
1) 전문단체에서 개발한 장서기준과 상호 비교
2) 공신력 있는 기관의 기준을 바탕으로 하므로 권위와 설득력 있음
3) 의사결정자를 설득하거나 예산의 정당성 확보 용이
4) 최저수준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예산 배정을 억제하는 부작용 가능성
5) 선언적이고 추상적인 질적 기준일 경우 적용하는데 한계
iii. 서지대조법
1) 표준화되거나 권장 혹은 추천도서 목록과 비교
2) 학교도서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지도구를 선별하여 적용 가능
3) 학교도서관에 적합한 자료 자체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됨
4) 서지 리스트가 해당 학교도서관 이용자의 요구를 어느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판단하기 어려움
5) 최신성이 떨어짐
6) 리스트가 작성되지 않은 분야가 있을 수 있음
iv. 인용연구
1) 인용관계와 속성을 이용하여 장서를 평가
2) 학술자료를 다수 소장하고 있는 연구 전문 대학도서관에 적합
3) 각 교과별로 핵심자료 파악가능
4) 정교한 인용연구 도구를 개발하기 어려움
v. 서가직접관찰법
1) 질적평가
2) 주제분야 전문가가 서가 상에 자료를 직접 관찰하는 방법
3) 교과교사들이 있으므로 매우 적합
4) 객관성이 떨어짐
5) 대출 중이면 주요한 자료가 서가 상에 없는 상황에서 평가
vi. 자료구입예산
1) 예산의 관점에서 장서수준을 평가
2) 의사결정자를 설득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
3) 질적 평가가 어려움
vii. 비교분석법
1) 다른 학교도서관 장서 및 이용통계와 상호 비교하는 벤치마킹 기법
2) 통계 데이터 비교가 용이
3) 특수성을 고려한 질적인 평가가 어려움
viii. 장서매핑
1) 장서의 전체적 혹은 특정 부분에 대한 양적 질적 수준을 시각적으로 표현
2) 교육과정과 학교도서관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ix. 대출통계법
1) 대출 데이터를 분석
2) 범위를 신축적으로 조정 가능
3) 신속 정확
4) 관내열람 자료의 이용실태, 대출이 금지된 자료의 이용실태 파악이 어려움
x. 관내 이용 조사법
1) 대출통계법과 연계하여 자료이용 실태의 양상을 파악 가능
2) 관내 이용 자료에 대한 평가가 가능
3) 이용자의 적극적인 협력이 없으면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어려움
xi. 이용자 조사
1) 이용자의 요구를 어느정도 만족시키고 있는가에 대해 조사
2) 질문, 면담, 관찰 등으로 조사
3) 정밀한 데이터 분석이 어려움
4)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xii. 서가 상의 입수가능성 조사
1) 이용자가 요구하는 자료를 입수할 수 있는가 여부를 조사
2) 직접 면담, 설문지로 조사
3) 이용자가 입수할 수 있는 자료, 입수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정보탐색 행태를 조사하는데 유용하다
5)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xiii. 컨스펙터스
1) 도서관 장서의 주제를 주류 강목 요목 별로 구성하여 현재장서수준, 수집의지수준, 목표장서수준을 0~5로 표시
B.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실제
a. 장서관리자로서 사서가 수행해야 할 역할
i. 학습자
ii. 정보자료 가이드
iii. 대행인
iv. 리더
b. IASL '학교도서관 정책성명서'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기본원칙
i. 모든 형태의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수용
ii. 전 분야의 지식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포괄할 수 있는 다양성
iii.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 영역을 고려한 자료
iv. 학교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적합
v. 모국어를 대상
vi. 문화적 관심을 반영
vii. 경제적 환경을 고려
c. KLA '한국도서관기준' 학교도서관 장서의 일반원칙
i. 일반원칙
1) 장서개발(관리)정책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개정
2) 교육과정 전개에 직접적으로 기여, 여가선용에 도움
3) 지적능력과 수준 등의 발달단계를 고려
4) 교수학습활동에 필요한 모든 인쇄자료, 시청각자료, 영상자료, 전자자료가 모두 포함
5) 교내의 컴퓨터실, 시청각실, 어학실습실 등 분산관리되고 있는 각종 자료를 통합하여 종합적인 교수학습활동 지원체제를 구축
ii. 자료구성 및 기준
1) 초: 문학(25) > 역사 > 그림책
2) 중: 문학(27) > 역사 > 자연과학
3) 고: 문학(25) > 자연과학 > 역사
4) 연간 총장서의 10% 내에서 소장자료를 폐기하는 것이 바람직
5) 매체재생, 포맷변환, 매체변환, 기술이전 등의 방식으로 장기보존 및 원격접근 환경을 강화
d. IFLA&UNESCO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장서관리정책 진술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i. 학교도서관의 사명
ii. 지적자유와 정보의 자유에 대한 진술
iii. 장서관리정책 목적,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이용자의 국가적, 윤리적, 문화적, 언어적, 고유 정체성과의 관련성
iv. 정보자원 제공과 관련된 장기목적과 단기목적
v. 장서관리의 의사결정을 위한 책임
e.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모형
i. CCM: 전통적 장서관리 모형
1) 가장 일반적이며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적용하는 모형
2) 장서자체에 중점을 두며 교사중심 교육을 강조한 교수중심모형
3) 장서관리 핵심기능 중심으로 구성
4) 장서개발정책/선택 및 수집/장서평가/제적 및 폐기
ii. LCM: 학생중심 모형
1)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강조한 장서관리 모형
2) 학생이 존재함으로써 장서가 존재
3)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장서구축 및 정보축적, 학생들의 지식이용전략에 따라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4) 학생들은 적극적, 능동적으로 장서에 접근하는 존재
5) 사서교사는 자료수집 전문가가 아니라 정보자료에 대한 가이드로서 역할
6) 학습자특성/지식베이스/정보축적/정보제공 및 배포
iii. CAC: 협력장서관리 모형
1) 학교공동체의 모든 구성원들 간의 협력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장서를 관리하고 최적의 노력으로 정보접근을 극대화하려는 방법
2) 교사의 교수활동, 학생의 학습활동을 고려하고 학습공동체 모든 구성원들이 협력하여 학교 내외 정보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장서 구성
3) 학습자특성/자원지식베이스/교수학습상황/파트너쉽
f. 학교도서관의 자료구입 유형
i. 수시구입: 월별 또는 분기별로 나누어 수시 구입
1) 이용자 요구의 즉각적 수용
2) 최신 자료제공이 용이
3) 도서관 이용률 증가
4) 행정업무 증가
5) 교육활동 시간 제약
ii. 입찰계약: 연 1~2회 일반경쟁입찰에 의해
1) 자료구입비 절약
2) 행정사무에 대한 시간절약
3) 이용자요구 수용 한계
4) 적시성 부족
iii. 공동구입: 지역교육청이 미리 남품계약을 체결
1) 자료구입비 절감
2) 행정사무에 대한 시간절약
3) 이용자요구 수용 한계
4) 적시성 부족
iv. 온라인구입: 사이버 서점 이용
1) 신속한 자료 입수
2) 부가서비스 이용 가능
3) 대형유통기관 집중 심화
4) 지역경제에 대한 기여 외면
g. 디지털 장서개발 방법
i. B2C: 구독
1) 서버나 솔루션이 필요 없음
2) 쉽게 전자자료를 이용자에게 제공
3) 시간이 지나면 접근 불가
ii. B2B: 구입, 학교도서관 서버에 탑재하여 제공
1) 필요한 전자자료만을 선별하여 구입
2) 독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3) 관리를 위한 별도의 솔루션을 갖춰야 함
4) 유지 보수하는데 전문성 필요
iii. B2G: ASP 방식, 공동구매하여 특정기관에 탑재
1) 별도의 서버 필요없이 DLS 통해서 이용
2)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전자자료의 제공이 어려움
h. 일반적인 제적과 폐기 기준
i. 도서관의 합목정성(이용과 보존)을 저해하는 자료
ii. 이용가치를 상실한 자료, 회전율이 떨어지는 도서
iii. 내용상의 문제가 있는 자료
iv.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가치가 떨어지는 자료
v. 중복되는 자료, 언어가 문제시되는 도서
vi. 분실 및 소재 불명 자료
vii. 파손 및 오손 자료
i. 폐기 불가 자료
i. 연구가치자료
ii. 절판자료
iii. 향토자료
iv. 희귀자료
v. 표준 서지류에 등록된 자료
vi. 장서의 균형
'임용고시 > 학교도서관운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VII. 마케팅관리 (0) | 2022.06.14 |
---|---|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VI. 인사 및 조직관리 (0) | 2022.06.14 |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IV. 시설관리 (0) | 2022.06.14 |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III. 예산관리 (0) | 2022.06.14 |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II. 경영계획 (0) | 2022.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