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도서관의 이해
a. 랑가나단 도서관학 5법칙
i. Books are for use
ii. Books are for all
iii. Every books, its reader
iv. Save the time of the reader
v. A library is a growing organism
b. 크로포드와 고먼의 신도서관학 5법칙
i. 도서관은 인류를 위해 봉사한다
ii. 지식을 전달하는 모든 형태의 매체를 소중하게 생각하라
iii. 도서관 봉사 향상을 위해 과학기술을 현명하게 활용하라
iv. 누구에게나 자유로운 지식의 접근을 보장하라
v. 과거를 존중하고 미래를 창조하라
B. 학교도서관의 이해
a. 지식기반사회, 평생학습사회에서 학교도서관의 비전
i. 교실로서의 학교도서관
ii.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학교도서관
iii. 정보평등 실현을 위한 공공재로서의 학교도서관
iv. 아동 청소년 문화 창조기관으로서의 학교도서관
b. 학교도서관이 교육기관으로서 수행해야 하는 사명
i. 교육활동의 중심지
ii. 교수학습 정보의 중심지
iii. 정서함양의 중심지
iv. 지역사회 공동체의 중심지
v. 정보평등의 중심지
c. 학교도서관이 교육필수기관이 되기 위한 조건
i. 핵심가치 공유
ii.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한 자료 운영
iii. 미디어센터 체제로의 전환
iv. 정보활용교육
v. 협동적 학습 공동체 구축
d. 더글러스 학교도서관 기능
i. 자료센터
ii. 독서센터
iii. 교수기관
iv. 서비스기관
e. AASL&AECT 'Information Power'
i. 비전
1) 평생학습을 위한 여건 조성
2) 평색학습의 초석인 정보활용능력 향상
ii. 사명
1) 학생과 교사가 지식 정보의 효과적 이용자가 될 수 있도록 보장
2) 다른 교사와 협력에 의한 교수학습전략 구상을 통해 비전 달성
iii. 목적
1) 지식과 정보에 지적, 물리적 접근 보장
2) 학생들이 능숙한 정보창조자가 되도록 학습경험 제공
3) 평생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정보자료와 활동 제공
4) 정보센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5) 교사들이 교수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협력
f. IFLA&UNESCO '학교도서관 선언'
i. 사명
1) 지식정보사회의 기초가 되는 지식과 정보의 제공
2) 평생학습능력, 상상력을 갖춘 책임 있는 시민으로 살아가도록 지원
ii. 목적
1) 교육과정과 교육목적에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고 향상
2) 독서의 즐거움, 도서관 이용 습관과 태도를 길러 줌
3) 범세계적인 정보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식과 경험 견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g. KLA '학교도서관 기준'
i. 사명
1) 평생학습의 기초 마련
2) 종합적인 학습환경 조성
3) 지적자유와 정보평등의 이념 구현
ii. 목적
1) 교수학습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 기기, 시설을 갖추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통해 학생중심의 열린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
2) 학생에게 정보활용능력을 길러주어 평생학습의 기틀 마련
3) 독서교육을 실시하여 독서를 통한 교과학습, 인성교육에 기여
4) 도서관 활용을 통해 민주시민의 태도, 공공심 함양을 지원
h. AASL 'National School Standards for Learners, School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es'
i. 공통기초
1) 조사
2) 포용
3) 협력
4) 관리
5) 지적탐험
6) 참여
ii. 도메인
1) 사고
2) 창조
3) 공유
4) 성장
i. 위 문서들에 나타난 학교도서관 주요 지표
i. 학교도서관은 학교의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운영해야 하며, 학교도서관의 시설 자료 예산 전문직원이 충분할수록 학생들의 표준학력점수와 창의적 사고가 신장된다
ii. 학교도서관에서는 교사, 교수파트너, 정보전문가, 경영자, 리더의 자격을 동시에 갖춘 전문가를 배치해야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iii. 사서교사는 독서교육 및 정보활용교육을 바탕으로 교과교사와 협력하여 공동협력수업을 전개하여 교수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j. IFLA 학교도서관의 특징
i. 교육적 역할이 최우선
ii. 미디어센터의 역할
iii. 사서교사가 도서관을 운영
iv. 상위 교육기관의 하위 시스템에 편입되어 운영
v. 봉사 범위가 교외로 확장
k. IFLA '학교도서관 기준' 학교도서관이 중점을 두고 지도해야 할 역량
i. 사고기반 역량
ii. 자원기반 역량
iii. 개인 역량과 대인관계 역량
iv. 학습관리 역량
v. 지식기반 역량
vi. 독서와 리터러시 역량
l. IASL '학교도서관 정책성명서' 학교도서관의 기능
i. 여가적 기능
ii. 교육적 기능
iii. 정보적 기능
iv. 문화적 기능
m. 도서관법 제 38조 학교도서관 업무
i. 학교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정리 보존 및 이용서비스 제공
ii. 학교소장 교육자료의 통합관리 및 이용 제공
iii. 시청각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 제작 및 이용 제공
iv. 정보관리시스템과 통신망을 이용한 정보공유체제의 구축 및 이용 제공
v. 도서관 이용의 지도 및 독서교육 협동수업 등을 통한 정보활용의 교육
vi. 그 밖에 학교도서관으로서 해야 할 기능수행에 필요한 업무
'임용고시 > 학교도서관운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IV. 시설관리 (0) | 2022.06.14 |
---|---|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III. 예산관리 (0) | 2022.06.14 |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II. 경영계획 (0) | 2022.06.14 |
[학교도서관운영론] 그림목차 (0) | 2022.06.14 |
[학교도서관운영론] 목차 (0) | 2022.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