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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학교도서관운영론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VIII. 정보서비스

by lib_dotan 2022. 6. 14.

A. 정보서비스의 이해

a. 도서관 서비스의 방법

i. 자료제공서비스

ii. 정보제공서비스

iii. 교육서비스

iv. 시설제공서비스

b. 자료제공 서비스의 열람방식

i. 개가제(=자유개가제)

ii. 안전개가제(=반 개가제): 서가공간과 열람공간을 분리한 방식

iii. 폐가제

c. 장소성이 미치는 영향

i. 장소애착: 장소에 대한 감정적인 유대감 형성, 장소정체성 장소의존성

ii. 장소가치 인식: 특정 장소에서 누릴 수 있는 서비스가 이용할만한 가치가 있는가 하는 개개인의 인식

iii. 행동의도: 특정 장소에 대한 만족도나 재방문 의사

d. 서비스 디자인 과정

i. 관찰

ii. 브레인스토밍

iii. 프로토타이핑

iv. 개선

v. 실행

B.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 실제

a. KLA '한국도서관기준' 학교도서관의 이용자 봉사 일반원칙

i.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과 교육과정 전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ii. 모든 교육계획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iii.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제공하며 협력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iv. 전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의 도서관은 특수계층 이용자의 요구에 맞는 정보와 봉사를 제공하여야 한다

v.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학습활동의 중심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vi. 학교도서관의 시설과 자료는 지역주민에게 개방되어야 한다

vii. 학교도서관은 이용자의 신상, 자료이용, 정보검색, 정보조사 및 제공 등과 관련된 일체의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하여야 하며, 어떠한 정보요구나 정보공개 요청도 거절하여야 한다. 다만, 학교에서 교육이나 생활지도를 목적으로 요구할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공개할 수 있다

b. 지역사회 개방 결정 전 자가점검 평가영역

i. 인적자원

ii. 예산

iii. 시설

iv. 자료

v. 프로그램

vi. 설비

c. 지역사회 개방 시 고려사항

i. 학교도서관에 대한 주민 접근성이 낮으므로 새로운 도서관 신축 필요

ii. 방과후나 야간개방을 위한 리모델링 필요

iii. 학교도서관의 자료는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때문에 지역주민이 이용하기 양적 질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예산 강화가 필요

iv. 지역사회개방학교에 전문인력 우선적 배치

v. 예산부족으로 자료제공, 프로그램 운영에 한계가 있으므로 보조인력, 인건비를 지급받는 학교에 한해 지역사회 개방

d. 지역사회 봉사 절차

i. 계획세우기: 요구사항 분석, 실현가능성 검토, 종합계획서 작성

ii. 시설개방: 인쇄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홍보, 시설 이상여부 점검, 반응 조사

iii. 문화행사/교육행사: 봉사대상자 선정, 행사기간과 장소 결정, 지역사회에 공고, 행사 장소와 시설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