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발달
i. 발달: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1) 성숙: 유기체의 양적 증대
2) 학습: 유기체의 후천적 경험
ii. 발달의 원리와 특징
1) 방향성: 발달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2) 순서성: 초기 발달이 이루어져야 후기발달이 이루어진다
3) 연속성: 단기간으로 봤을 때는 불규칙하지만, 장기간으로 봤을 때 인간의 발달은 끈임없이 연속적으로 일어남
4) 주기성: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그 발달 속도는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다
5) 분화와 통합의 과정
6)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7) 개인차
8)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단계 예측이 어려움
9) 발달의 성격: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
b.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사고가 언어에 선행
ii. 사고경향
1) 조작화: 행동과 사고가 체계 있게 결합, 배열, 재결합, 재배열하는 인지과정
2) 스키마: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 틀
- 유형: 감각-운동도식, 상징도식, 조작적도식
3) 순응
- 동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도식에 맞추는 과정
- 조절: 새로운 상황에 맞추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키는 과정
4) 평형화: 정보와 인지도식 간에 정신적 균형을 추구하는 것
i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대상영속성, 목표지향행동
2) 전조작기: 자기중심적 언어발달, 자아중심성, 물활론적 사고, 중심화, 비가역성, 직관적 사고
3) 구체적조작기: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발달, 탈중심화, 공간추리능력, 분류와 서열화, 언어의 사회화
4) 형식적조작기
- 가설연역적 사고: 현재 주어진 사실에서 벗어나 가정을 할 수 있고, 그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사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검증하는 능력
- 조합적 사고: 문제해결을 위해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시험하는 사고
- 명제적 사고: 언어적 진술에 따른 명제의 논리를 평가하는 사고
- 반성적 추상화: 구체적인 경험과 관찰의 한계에서 벗어나 제시된 유용한 정보에 근거해서 내적으로 추리하는 과정/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일에 관여
- 자기중심적 사고: 상상적 관중-언제나 누군가 자기를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의식하여 행동/개인적 우화-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
c.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i. 사회, 문화적 요소 강조/언어가 사고에 선행
ii. 사적언어: 아동이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안내
iii. 비계설정: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
iv. 근접발달영역
1) 타인의 도움으로 도달할 수 있는 학습영역
2) 비계설정에 의한 학습영역
v. 역동적 평가: 근접발달영역의 측정, 잠재력을 평가함
vi. 언어발달 단계
1) 원시적 단계
2) 순수심리 단계
3)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4) 내적 언어 단계
vii. 교수발판의 유형
1) 모델링, 질문, 단서, 점검목록
d.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
i. 성격구조
1) 원초아(이드): 충동, 열정, 욕구/쾌락원리
2) 자아(에고): 현실, 이성/현실원리
3) 초자아(슈퍼에고): 이상, 양심/도덕원리
ii. 성격발달
1) 구강기(0~1): 구강을 통해 욕구 만족
2) 항문기(2~3): 배변훈련
3) 남근기(성긱기, 4~5):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4) 잠복기(6~11): 성적 욕구가 잠재적으로 존재
5) 생식기(12~): 성격 완성
iii. 특징
1) 인생의 초기경험을 중시
2) 각 발달단계의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키면 다음단계로 발달이 진행, 그러나 불충족되거나 과잉충족되면 다음단계로의 발달을 저해하거나 고착 현상이 나타난다
iv. 의의
1) 무의식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역설
2) 초기의 경험이 후기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대해서 주의를 집중하도록 함
3) 인간 발달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연구와 이러한 정서적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어기제에 대한 연구
v. 한계
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겪는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음
e.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i. 신뢰감 대 불신감(0~18): 희망덕목 / 영아는 일관성이 있는 보살핌을 받느냐 아니냐에 따라 주변 세계에 대해
ii. 자율성 대 수치심(18~3): 의지덕목 / '나'에 대한 감각이 형성되는 시기로 독자적 행동을 추구
iii. 주도성 대 죄책감(3~6): 목적덕목 / 새로운 환경에 대한 탐색욕구, 적극적 행동이 나타남
iv. 근면성 대 열등감(6~12): 능력덕목 / 자신이 행한 업적을 통해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나타남
v. 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 충성심 덕목 / 자신을 인정받고 미래에 대한 확신이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1) 마샤의 준거
- 위기(탐색):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재평가 하는 기간, 진로검사 진로탐색 진로체험 등
- 확신(전념): 어떤 직업이나 신념에 대해 몰두하는 정도
2) 마샤의 정체감 유형
- 혼미형: 위기x 확신x
- 유예형: 위기o 확신x
- 성취형: 위기o 확신o
- 폐쇄형: 위기x 확신o
vi. 친밀감 대 고립감(19~25): 사랑덕목 / 타인과 자신의 정체감을 공유하는 단계
vii. 생산성 대 침체감(25~54): 배려덕목 / 타인을 위해 무엇인가 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단계
viii. 자아통정성 대 절망감(54~): 지혜덕목 / 자신의 과거 즉 인생에 대한 정체감 형성
f. 브로펜브레이너 생태이론
i. 역동적 상호작용
g. 피아제의 도덕성발달이론
i. 자율적 도덕성: 공정함과 정의는 타인과 상호적 과정에 의해 부과
ii. 타율적 도덕성: 공정함과 정의는 권위 있는 인물에 의해 부과
h.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i. 전인습 수준
1)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성: 벌 / 벌의 회피를 위해 규칙을 준수함, 외부적 결과적 가치에 의해 행위를 결정
2) 욕구충족을 위한 도덕성: 이익, 욕구 /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기초
ii. 인습 수준
1) 정신적 승인을 위한 도덕성: 다수의견 / 타인을 만족시키기 위한 인정받기 위한 도덕성, 도덕적 판단의 자기 주변의 다른 사람들의 공통적인 생각에 기초
2)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법, 규칙 / 보편적인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에 기초, 도덕적 판단은 사회가 정해놓은 법률이나 규범
iii. 후인습 수준
1) 사회계약으로의 도덕성: 공리적 개념 / 광범위한 견해를 고려하는 종합적인 것, 절대적인 규칙이란 없으며 규칙은 항상 변화, 사회정의에 대한 해석과 논의가 다양
2) 보편적 원리 지향으로의 도덕성: 양심, 이상 / 자신에 대한 책임에 의한 행동을 하고 자신의 도덕적 원리에 의해 판단
iv. 도덕성 발달 방법
1) 도덕적 토론(인지적 불균형 일으킴), 역할놀이
i. 길리건의 여성도덕 발달이론
i. 자신만을 보살피는 수준
ii. 타인을 보살피는 수준
iii. 자신과 타인을 함께 보살피는 수준
iv. 돌봄, 공감 강조 / 보살핌의 윤리
j. 레츠의 가치명료화
i. 개인의 가치 발견을 중시
ii. 과정
1) 여러가지 대안 탐색
2) 대안으로부터 가치 선택
3) 선택된 대안가치 검토
4) 가치 존중
5) 가치의 재확인
6) 가치 실천
7) 계속적인 반복 실천
k. 셀만의 사회적 역할수용 발달이론
i. 자기중심적 미분화 단계(3~6): 자신과 타인입장 구분 못함
ii. 주관적 역할수용 단계(5~9): 타인생각 인지하나 이해는 못함
iii. 상호적 역할수용 단계(7~12): 타인 관점 이해 가능
iv. 제3자적 역할수용 단계(10~15): 자신, 타인, 3자의 관점도 이해
v. 사회 관습적 역할수용 단계(15~성인): 일반타자, 사회제도 관점 고려
l. 애착발달이론
i. 정신분석학(프로이트): 구강욕구 충족
ii. 학습이론: 조건형성
iii. 인지론적 접근법: 대상영속성
iv. 비교 행동학적 접근법: 각인, 애착
v. Harlow의 원숭이 실험: 접촉 위안
vi. 의사교환이론: 의사소통의 대상
'임용고시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이론정리 - C.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0) | 2022.07.19 |
---|---|
[교육심리학] 이론정리 - B. 학습자의 지적 특성 (0) | 2022.07.19 |
[교육심리학] 이론정리 - A. 교육심리학의 기초 (0) | 2022.07.19 |
[교육학] 목차 (0) | 2022.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