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교육학

[교육심리학] 이론정리 - C.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lib_dotan 2022. 7. 19. 13:31

a. 동기: 행동을 유발, 방향을 제시하여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

i. 특징: 행동활성화, 목표지향성, 학습촉진

ii. 기본적 동기

1) 욕구(생리적, 기본적 동기)

2) 자극욕구(감각적 자극에 대한 욕구)

iii. 종류

1) 내적 동기: 과업 그 자체에서 만족을 느끼는 동기

2) 외적 동기: 외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동기

iv. 유발방법

1) 내적 동기 유발방법: 성취감, 호기심, 흥미

2) 외적 동기 유발방법: 경쟁, 상과벌, 결과 알려줌

v. 4가지 견해

1) 행동주의적 접근: 보상, 유인가

2) 인본주의적 접근: 개인의 자존감, 유능감, 생득적 실현 경향성

3) 인지주의적 접근: 사고과정에 의하여 동기가 결정됨

4) 사회주의적 접근(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결합): 개인의 기대와 목표의 가치에 의한 산출물

b. 자기결단의 욕구와 동기

i. 자기결단: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의 욕구

1) 자기결단-주인으로서의 행동, 타인결단-노예로서의 행동

2) 자아개념: 장기간의 성공과 실패경험에서 생기는 자신에 대한 관점

ii. 성취동기와 실패회피동기

1) 성취동기: 도전적인 일에 대해 성취하려는 욕구

2) 실패회피동기: 실패를 회피하려는 욕구

3) 기대와 불안: 약간 높은 기대수준과 적절한 불안이 학습에 효과적

c. 학습동기이론

i. 욕구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사회 소속감 추구 욕구

4) 존경 욕구

5) 자기 실현의 욕구

ii. 자기결정성 이론

1) 인간은 자율적이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스스로 원하기 때문에 활동에 참여한다

2) 동기의 발전

- 무동기

- 외적 동기: 외적조절/투사/동일시/통합

- 내적 동기

3) 욕구의 종류

- 자율성 욕구: 독립적으로 행위를 결정하려는 욕구 -> 수행평가, 자기평가

- 유능감 욕구: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려는 능력에 대한 욕구

- 관계성 욕구: 다른 사람과 긴밀한 정서적 유대와 애착을 형성하고, 그 결과 사랑과 존중을 받으려는 욕구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협동학습

iii. 목표지향이론

1) 숙달목표: 학습과정 및 활동 자체에 초점

- 숙달접근목표: 수행이 얼마나 어려울 지에 상관없이 능력과 이해를 증진시키려고 동기화 되는 것

- 도전적과제, 실제적과제, 구체적긍정적피드백을 요함

2) 수행목표: 본인의 역량과 능력을 증명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에 초점

- 수행접근목표: 타인을 이기려고 노력하고 자신의 능력과 우월성을 증명하려고 동기화 되는 것

- 수행회피목표: 능력이 없어 보이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여 부정적으로 동기화 되는 것

iv. 귀인이론

1) 성공,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 돌리느냐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 영향

2) 학업성취 귀인의 3가지 차원

- 내적-외적 차원: 원인의 소재를 자기 내부에서 찾는지, 외부에서 찾는지에 관한 요인

- 안정-불안정 차원: 원인이 시간과 상황의 변화에 따라 안정적인지, 불안정한지에 관한 요인

- 책임감 차원: 원인을 학습자의 의지로 통제가 가능한지, 가능하지 않은지에 관한 요인

3) 바람직한 귀인

- 성공: 능력, 노력

- 실패: 노력, 전략

4) 학습된 무기력: 실패의 원인을 내적요인, 통제불가능, 안정으로 돌릴 때 발생

v. 기대-가치이론

1) 기대와 가치가 높을수록 동기가 강해짐

2) 기대: 성공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과 판단

- 목표, 과제 난이도, 자기도식, 성공경험에 영향을 받음

3) 가치: 과제의 가치에 대해 가지는 신념

- 흥미, 효용가치, 달성가치, 비용에 영향을 받음

vi. 자기효능감: 개인이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