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독서교육론
[독서교육론] 이론정리 - I. 독서의 개념과 유형
lib_dotan
2022. 6. 30. 19:06
A. 독서의 개념
a. 독서의 정의
i. 독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분석, 종합, 추론, 판단하는 주체적인 사고과정
b. 독서의 목적
i. 생산적 활동: 행동의 안내, 정보의 제공, 전문적인 연구
ii. 사회적 활동: 환경의 이해, 적응의 기술, 인격의 안정
iii. 오락적 활동: 여가의 선용, 취미의 향상, 도락의 예능화
c. 그레이의 독서과정
i. 인지단계
ii. 독해단계
iii. 독자반응단계
iv. 융합단계
d. 애들러와 도렌의 독서수준
i. 초급독서: 이 문장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ii. 점검독서: 계통을 세워서 띄엄띄엄 골라 읽는 기술
iii. 분석독서: 철저하게 읽는 것, 이해의 깊이를 향상
iv. 신토피칼 독서: 비교 독서법,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여러 책을 관련 지어 읽는 것
B. 독서의 유형
a. 독서의 목적에 따른 독서 유형
i. 여가선용을 위한 독서
ii. 조사연구를 위한 독서
iii. 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
iv. 인생을 배우기 위한 독서
b. 독서자료의 종류와 특성에 따른 독서유형
i. 사실적 독서: 정보전달
ii. 감상적 독서: 정서
iii. 비판적 독서: 가치관
iv. 추론적 독서: 추리하면서
c. 해리스의 독서유형
i. 발달적 독서: 읽기 기술 향상을 위한 독서
ii. 기능적 독서: 지식을 얻거나 사실 등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
iii. 오락적 독서: 즐기기 위한 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