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학교도서관운영론

[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X. 경영통제와 평가

lib_dotan 2022. 6. 14. 16:48

A. 학교도서관 경영통제

a. 경영통제의 종류

i. 전략적 통제: 사후통제, 차기연도의 경영계획을 수정 변화시키는데 적용

ii. 운영적 통제: 사전 혹은 동시통제, 당해연도의 운영계획을 수정 변화시키는데 적용

iii. 사전통제: 투입물의 적합성과 적절성을 점검, 조정

iv. 동시통제: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통제, 최종 산출물이 나오기 전에 계획을 수정

v. 사후통제: 결과를 바탕으로 목표와 실제 성과 간의 차이가 발생한 원인을 검토

vi. 내부통제: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경영 전반 통제

vi. 외부통제: 학교장, 시도교육청, 교육부의 지침, 규정, 장학, 감사제도, 결재 시스템 등

b. 일반적인 경영통제 과정

i. 상황의 파악

ii. 표준의 설정

iii. 정보수집

iv. 성과와 표준의 비교

v. 수정조치

c. 스튜어트와 모란의 도서관 경영통제 과정

i. 기준의 설정

ii. 성과의 측정

iii. 편차의 수정

d. 경영통제의 기법

i. 간트차트

1) 계획과 실제의 작업량을 표시한 막대도표

2) 전체 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음

3) 세부 활동 간의 전후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없음

4) 항목이 많은 경우 진도관리가 부정확하고 진척상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없다

ii. PERT

1) 업무와 활동 간의 관계에 대한 논리적, 시간적 순서를 눈에 보이도록 표현

2) 세부사업을 관련된 공정으로 묶고 완료하는데 필요한 가장 빠른 기대시간을 계산

iii. CPM

1) 업무와 활동 간의 관계에 대한 논리적, 시간적 순서를 눈에 보이도록 표현

2) 각 활동에 대한 가장 빠른 개시시간과 완료시간, 가장 늦은 개시시간과 완료시간을 계산하여 비용과 자원을 재조정하여 계획을 관리

B. 학교도서관 평가

a. 평가대상에 따른 평가종류

i. 종합평가: 전체적인 경영수준 파악

ii. 영역평가: 영역별로 구체적인 파악

b.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종류

i. 자체평가: 학교나 학교도서관에서 자율적으로 평가

ii. 외부평가: 교육과학기술부나 시도교육청에서 평가

c. 평가방법에 따른 평가종류

i. 양적평가: 객관적인 진술에 초점

ii. 질적평가: 주관적인 이해를 강조

d. 비용대비 평가종류

i. 비용-효과분석: 산출지향적, 목적에 가장 적합하게 달성하고 있는가

ii. 비용-효율분석: 투입지향적,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거두고 있는가

iii. 비용-편익분석: 장기적인 의사결정에 주로 사용, 비용 대비 가장 많은 이익을 거두는 대안을 찾는 것

e. 학교도서관 평가 모형

i. 판단 모형: 기준을 설정하고 부합하는가를 판단

ii. 의사결정 모형: 판단을 배제하고 의사결정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

iii. 평가인정 모형: 경영 프로그램의 도달수준을 고려하여 인정 혹은 공인, 우수학교 시상

f. IFLA '학교도서관기준' 평가기준

i. 프로그램 질 평가

ii. 프로그램의 내용 평가

iii. 프로그램의 영향 평가

iv. 이해당사자의 인식에 의한 평가

v. 증거기반업무평가

g. IFLA '학교도서관기준' 학교도서관 평가대상

i. 학교도서관이 수행한 프로그램

ii. 서비스의 질과 내용

iii. 이용자의 인식도

iv. 업무수행 증명 데이터

h. 'ISO/DIS 11620:2014' 도서관 성과지표의 영역

i. 자원, 접근 및 인프라

ii. 가능성 및 개발

iii. 이용

iv. 효율성

i. KLA '한국도서관기준' 학교도서관 평가기준의 영역

i. 계획 및 운영

ii. 조직과 관리

iii. 인적자원

iv. 자료

v. 시설

vi. 예산

vii. 서비스

viii. 상호협력

ix. 교육

x. 홍보

xi. 자료보존환경 및 보존관리의 적절성

xii. 이용자의 전반적인 만족도

j.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학교도서관 평가영역

i. 도서관 경영: 경영계획, 홍보 및 마케팅, 협력, 예산

ii. 정보자원: 장서현황, 장서 최신성, 장서구성 적절성

iii. 시설환경: 시설 접근성, 시설설비 적절성

iv. 인적자원: 인력자원 배치, 인력자원 전문성,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v. 도서관서비스: 이용 접근성, 자료이용 현황, 정보활용교육, 독서교육, 교육활성화 노력

k. ServQual에 의한 평가영역

i. 공감성

ii. 유형성

iii. 대응성

iv. 신뢰성

v. 확신성

l. LibQual+ 품질수준 3가지

i. 최저치

ii. 인식치

iii. 기대치

m. LibQual+의 서비스품질 결정차원

i. 서비스 영향력

ii. 정보 제어

iii. 도서관 장소: 유형성을 보완하고 확장

n. 학교도서관 평가방법

i. 관찰법: 자연적 관찰, 실험적 관찰, 참여 관찰법

ii. 설문지법: 자유반응형, 강제선택형(선택요구형, 양자택일형, 체크리스트법, 평정척도법, 서열법)

iii. 면담법: 자유응답형, 무지시적방법(특정 화제 중심으로만 질의 절차x), 선택지법

o. 관찰법의 장단점

i. 장점

1) 정의적 특성, 운동 기능적 행동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적합

2) 다른 방법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보완하는데 유용

3) 도서관 이용수준, 빈도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적용 가능

ii. 단점

1) 관찰 사실을 인지할 경우 피관찰자의 행동이 왜곡될 가능성

2) 개인적으로 드러내기 꺼리는 사적인 행동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어려움

3) 많은 시간과 인적 노력이 소요

p. 설문지법의 장단점

i. 장점

1) 서비스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볼 수 있다

2)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데이터에 이용자 모집단의 특성 및 견해가 잘 반영될 수 있다

ii. 단점

1) 단편적인 상황에 한정하여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

2) 결과를 해석하고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3) 자의적인 조사가 될 가능성이 있다

q. 설문지법 사용 시 유의사항

i. 질문에 어떤 암시나 자극을 주는 어구와 애매한 표현을 사용하지 말 것

ii. 질문의 순서는 작성자의 논리적 순서가 아닌 응답자의 심리적 순서와 내용상의 유사성을 고려하여 질의할 것

iii. 내용이나 범위가 중복되지 않도록 할 것

iv. 설문지에 포함되는 문항 수를 적절하게 조정할 것

v. 한 개의 문항에는 한 개의 내용만 포함시킬 것

r. 면담법의 장단점

i. 장점

1) 직접적인 대화와 접촉을 통해 다양하고 심층적인 데이터 수집 가능

2) 설문지에 응답하기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에 적합

3) 개인의 내적인 정보까지도 수집 가능

ii. 단점

1)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

2) 객관적이며 계량화된 통계분석이 어려움

3) 면접자의 기술과 자질, 경험에 따라서 면담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s. 핵심그룹면담(FGI)의 장단점

i. 장점

1) 개별면담보다 더 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2) 한 개인의 견해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

3) 참가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개인의 응답을 모아 놓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이 반영되어 있다

ii. 단점

1) 대규모 모집단에 대한 일반화가 제한적일 수 있다

2) 독단적인 사회자로 인해 토론이 위축되거나 편향된 진행으로 객관성에 대한 우려

3) 개방적인 형태의 응답을 요약하고 해석하기 어렵다

t. 핵심그룹면담(FGI)의 고려사항

i. 편안하고 안락하며 안정적인 분위기 조성

ii. 비밀을 보장

iii.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유도

iv. 사서교사가 직접 면담을 주도할 수도 있으나 참여자들이 스스로 사회자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

v. 녹음기, 비디오 촬영기를 활용하여 최소한의 기록을 유지하고, 경청하는데 집중한다

vi. 참여자 집단의 사람들은 동질적이어야 하며 집단 간에는 이질적이어야 한다

vii. 참석자는 6-10명, 그룹은 4-6개, 시간은 초 30-45분 중 45-60분, 질문은 12개 정도가 적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