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운영론] 이론정리 - VII. 마케팅관리
A. 마케팅관리의 이해
a. 마케팅 전략
i. 시장세분화: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지리적 세분화, 행동적 세분화, 사이코그래프
ii. 표적시장: 세분시장 중 최적의 핵심시장을 선정하는 과정
iii. 제품 포지셔닝: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컨셉을 개발하고 유지
B. 학교도서관 마케팅관리 실제
a. 학교도서관 마케팅의 필요성
i. 학교도서관 인식이 저조하여 교육적 본질을 추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미지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
ii. 이용자 맞춤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iii. 인터넷, 지식포털, e-learning 센터 등 새로운 경쟁자들이 출현하고 있다
iv. 고유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정당성을 확보하여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v. 학교도서관 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b. 학교도서관 마케팅의 성격
i. 도서관 설립 목적을 알리는 선전 활동
ii. 도서관의 교육적 기능
iii. 오락적 성격
c. 학교도서관 마케팅 도구
i. 언론매체: 교내방송, 학교신문, 교지 등
ii. 인쇄매체: 도서관보, 뉴스레터, 연차보고서, 캘린더, 브로슈어, 슬립 등
iii. 전시매체: 전시, 진열, 게시
iv. 정보통신매체: 디지털 마케팅
v. 인적매체: 초청강연, 연수 프로그램, 견학 프로그램
d. 학교도서관 요소별 마케팅
i. 제품
1) 핵심제품: 교육활동, 성과제고
2) 유형제품: 자료, 시설, 프로그램, 행사 등
3) 확장제품: 편안함, 친숙함, 친절, 편리함 등
ii. 가격: 복사료, 상호대차료, 서비스 이용에 소요되는 시간적 노력
iii. 장소
1) 물리적 공간적 측면: 입지조건, 시설적 요건들
2) 심리적 측면: 안내 게시판, 매력적인 출입구
iv. 촉진: 교내방송, 교지, 학교신문, 학교홈페이지 등에 광고
v. 사람: 서비스 제공자의 용모와 태도
vi. 물적증거: 물리적 요소, 디자인 요소, 사회적 요소
viii. 과정: 대출정책과 대출절차, 대출제한 자료의 이용, 예약시스템 등
e. 학교도서관의 시장세분화에 의한 마케팅
i. 학교장: 보고 마케팅, 보여주기 마케팅
ii. 교사: 사교 마케팅, 수업자료 마케팅
iii. 학생: 시간 마케팅, 독서 마케팅, 이벤트 마케팅
iv. 학부모와 지역사회: 윈윈 마케팅